왜 iPhone의 가격은 비싼가?

정보 2017. 8. 7. 08:35
반응형

"왜 iPhone의 가격은 비싼가?"라고 질문 사이트 Quora에 접수 된 질문에 "단 하나의 장치 : iPhone 개발 비화 (The One Device : The Secret History of the iPhone)」의 저자 인 브라이언 판매자(Brian Merchant)가 응답했다. 


iPhone은 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 비해 고가이지만,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애플이 디자인하고 설계하는 것은 하드웨어 뿐만이 아니다. 소프트웨어도 다룬다. 애플은 전반적인 사용자 환경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있다. 


삼성과 같은 경쟁 업체들은 스마트 폰의 본체를 제작하고 OS는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여왔다. 반면 애플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융합시키기 위해 많은 자원을 사용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단말기의 가격도 오를 것이다. 


또한 애플은 iPhone을 하이 엔드 모델로 자리 매김 해왔다. 이는 인도 등 신흥국 수요는 파악할 수 있지 않지만 경쟁에 비해 대당 마진이 매우 높다. 이 전략은 성공 iPhone이 가장 수익성이 높은 단말기가 되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금속 소재를 조달하여 수동으로 대규모 조립을 하기 때문에 인건비도 매우 높아진다. 

또한, 자이로 스코프와 가속도계, 멀티 터치와 고릴라 유리, 자체 개발 한 A 시리즈 프로세서 등 매우 고급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생각하면 iPhone의 가격은 오히려 저렴하다고도 말할 수없는 것은 아니다. 

5 년 전에 컴퓨터와 비교해도 거의 손색이없는 성능이 스마트 폰 한 대당 금액으로 얻을 수있는 것이다. 


필자는 현재 사용중인 iPhone을 649 달러의 비용으로 입수했다. 

이 단말기는 쿠퍼 티노의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볼리비아의 광산 노동자와 전 세계 앱 개발자 중국의 조립 공장 노동자 등 다양한 사람들의 협력에 기초하고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현재의 iPhone의 가격은 결코 높지 않다고 생각된다.





반응형
admin